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열기

신촌초등학교

알림마당

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 - 머릿니 예방 및 퇴치방법 안내


RSS 새창 열기

가정통신

  • 작성자오미애
  • 작성일2019-10-01
  • 조회수80

제목머릿니 예방 및 퇴치방법 안내


학부모님께

최근 학생들 사이에 머릿니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어 안내를 드립니다. 머릿니는 일종의 기생충으로 집단생활을 하는 어린이에게 발생되며 머릿니는 한번 감염되면 쉽게 옮기며 감염사실을 다른 아이들이 알게 되어 난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오니, 자녀의 머리를 자주 살펴보시고 아이들이 머릿니로 고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를 부탁드립니다.


< '머릿니' 란?>

- 곤충의 한 종류로 사람의 두피, 모발, 모공 등에 붙어 우리 몸의 피를 빨아 먹고 삽니다.

-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 신속히 제거하지 못하면 짧은 시간에 빠르게 번식하게 됩니다.

- 머릿니는 성충인 경우 생존기간이 평균 30일이며 암수 모두 2시간 간격으로 피를 빨고 암컷1마리는 하루에 8~10개의 알을 낳아 번식력이 매우 빠릅니다.

- 머릿니 알은 서캐라고 부르는데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있습니다.


< 피해 >

- 머리에 머릿니가 있으면 가려워서 긁게 되어 상처가 나고, 상처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또한 가려움증으로 잠을 방해하고 수면부족으로 공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도 친구들에게 옮기도, 놀림을 당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전파 >

- 머릿니는 함께 생활 (학교생활도 포함)하거나, 우리 몸에 직접 접촉하는 물건(모자, 머리 빗, 수건, 침구, 스카프, 의복, 머리핀 등)을 함께 사용할 때 전파됩니다.

- 잠을 같이 자는 가족에게 쉽게 전파합니다.


< 머릿니 확인법 >

- 아이가 머리를 자주 긁거나 쥐어뜯는 행동을 보이면 머릿니를 의심해 봅니다.

- 머리를 자주 살펴서 머릿니나 서캐가 있는지 육안으로 관찰을 합니다.


< 머릿니 예방 >

-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 친구라도 빗이나 수건, 모자 등은 따로 사용(빌려서 사용하지 않기)

-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며, 머리를 묶는 경우 완전히 마른 뒤에

묶어줍니다. 그리고 늦게 머리를 감는 경우에는 완전히 마른 뒤에 잠을 잡니다.

- 자녀가 집에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머릿니 퇴치 방법 >

긴 머리는 짧게 잘라 평소에도 머리가 잘 건조될 수 있게 합니다.

약제를 사서 퇴치해야 합니다. (병원처방 또는 약국에서 구입) - 중요.

머릿니 약은 반복 사용하는 경우 아이들에게 심각한 독성 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 사용 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감겨주십시오.(샤워를 하거나 욕조에 앉아 머리를 감아서는 안 됩니다.)

약국에서 머릿니 약(샴푸, 훈증 타입)을 사서 사용합니다.

머릿니 약은 서캐는 잘 죽이지 못하니 서캐 () 은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 줍니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고, 베개와 이불은 세탁과 일광소독을 합니다.

형제나 자매 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들도 확인하고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나 비를 맞고 난후에는 반드시 드라이로 머리를 말립니다.

완전한 치료법은 서캐알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 친환경 머릿니 퇴치법>

10% 소금물로 (1L에 소금 100g) 머리를 감고 비닐캡을 30분간 덮은 후 맑은 물로 헹굽니다.

참빗·개량빗으로 머리를 빗기면 머릿니와 서캐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1주일 정도 반복하면 성충은 죽고 서캐()는 모두 떨어져 나가거나 부화하지 못합니다.

원리=삼투압현상을 응용한 것으로 머릿니와 서캐에 소금물이 닿아 체액이 빠져나가 죽음

질병관리본부 조사결과 : 소금물로 머리를 감는 방법은 1주일 정도 치료하면 머릿니가 말끔히 사라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2019101

신 촌 초 등 학 교 장 강 미 숙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